연세안과목동클리닉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연세안과
9595회 2010-07-29 18:22:50
라식 후 실명?
며칠 전 TV 뉴스에 라식/라섹 후 심각한 시력저하를 나타낼 수 있는 경우에 대해 보도된 바 있습니다.
그때 보도된 경우는 수술 전 눈에 아벨리노 이영양증이라는 각막의 이상이 있는 경우로써, 라식/라섹 수술 후 이러한 이상이 더욱 악화되어 심각한 시력저하를 나타낼 수 있다고 전하였습니다.

이 보도에 대해 오해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 공지사항을 올립니다.

아벨리노 이영양증과 같은 유전병이 있는 경우에는 시력교정수술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라식/라섹 수술로 인해서 이와 같은 질환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식수술로 인해 아벨리노 이영양증이 발생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아벨리노 이영양증은 전안부 검사(세극경 검사)를 통해 100% 발견 가능합니다.
저희 연세안과에서는 필수적으로 시력교정 수술 전 자세한 전안부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사전 검사를 통해 수술 후 시력저하와 같은 합병증의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경우에는 절대 수술을 시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

이벨리노 이영양증이란?

아벨리노 이영양증은 각막에 흰 반점이 생기는 유전병으로 우리나라에서는 340명중 1명꼴로 발생하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벨리노 이영양증은 각막에 상처를 주면 병이 급격하게 악화되는 습성이 있고, 심한 경우에는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진단 : 전안부 검사를 통해 확인 가능

아벨리노 이영양증은 각막과 수정체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전안부 검사를 통해 질환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아벨리노 각막 이영양증은 증상이 경미하고 워낙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증상이 없거나 노년기 이후에나 시력저하의 증상을 느끼시지만 자외선 등으로 각막의 손상이 일어날 경우에는 빠른 진행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비보험 수술 비용 안내
미국 안과 학회 발표